GoldWave 프로그램 사용법

2012. 6. 14. 22:16

 GoldWave 프로그램 설치

GoldWave 프로그램을 내려 받아서 설치하면 자동으로 단축 아이콘이 바탕하면에 생성된다.
단축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연속 두 번 클릭하여 GoldWave를 실행하면 그림과 같이 GoldWave와 Control 두 개의 윈도우 창이 열린다.

두 개의 창은 열렸으나 모두 비활성화 되어 있고 New와 Open만 활성화되어 있을 것입니다. 작업을 하기 위해 제일 먼저 New를 클릭하여 New Sound 창의 Quick settings에서 Voice 버튼을 눌러서 Channels, Sampling rate[㎐], Length[MM:SS.TTT]를 적당히 조정한 후 OK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Sound1창이 하나 열리면서 모든 기능이 활성화 될 것입니다. 이제 기본적인 준비가 되었습니다.

 GoldWave 화면 구성

GoldWave 프로그램은 세가지 원도우(Main Window, Control Window, Sound Window)로 구성되어 있다.
   1) 메인 윈도우 : 메뉴막대(menu bar), 도구 막대(tool bar) 정보/상태 막대(information/status bar)
   2) 컨트롤 윈도우(Control Window) : 사운드 장치 컨트롤과 실시간으로 시작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
   3) 사운드 원도우 : 오디오 데이터가 하나씩 열릴때 마다 생성되고, 오딩 데이터가 모노(mono)라면 초록색 그래프가 보이고 스트레오(stereo)라면 왼쪽 체널은 초록색 그래프로 보어지고 오른쪽 채널은 빨강색 그래프로 보여지게 된다

도구 막대(Main Tool bar) 와  효과 막대(Effect tool bar) 추가 삭제

메뉴의 [Options-->Tool bar]를 선택하면 다음의 인터페이스가 나타난다.

 1) 왼쪽에 위치한 구성요소는 추가 가능한 요소이고 오른쪽에 위치한 구성요소는 현재 윈도우에 보여지고     있는 요소이다.
 2) 만약 새로 추가하고 싶은 요소가 왼쪽에 있다면 선택하고 "Add"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반대로, 현재 있는     요소를 제거하고 싶으면 오른쪽에 있는 요소를 선택하고 "Remove" 버튼을 누르면 된다. Effect tool bar도     같은 방법으로 추가 및 삭제가 가능하다.
 3) 위 그림의 아래부분의 체크 상자에서
 Visible은 메인 윈도우에서 보여지는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Gray-scale은 메뉴를 회색톤으로 보여준다.
 Captions는 tool bar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이 보여질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열기, 재생, 일시정지, 빨리 감기, 뒤로 감기

  GoldWave 프로그램에서 재생에 관련된 명령어들을 오른쪽 하단 창에 뜨는 제어(Control)박스로 분리 되어 있다.

파일 열기
   1) 메뉴의 [File-->Open]을 클랙해서 원하는 파일을 연다.
   2) tool bar의 을 클랙해서 원하는 파일을 연다.
   3) Drag and Drop  방식으로서, 우선 원하는 디렉토리로 이동 후에 원하는 파일을 Goldwave 프로그램에 놓으면 된다.
Control bar의 재생 관련 메뉴

   1) 은 재생 버튼으로 재생 버튼은 두 개 존재하며, 이 두 개으 버튼 모두 오디오 데티터를 재생하기 위한 것이다.
   2)  은 정지 버튼이다.
   3) 은  일시 정지 버튼이다.
   4) 은 뒤로 감기 버튼과 빨리 감기 버튼이다.
녹색 재생 버튼과 노란색 재생 버튼
Control 창의 을 클릭하면 Control Properties창이 뜨고 여기서 Green play와 Yellow play를 달리 정의할 수 있다.
  1) All : 하나의 오디오 데이터 전체(선택 영역과 비선택 영역 모두)를 재생한다.
  2) Selection : 선택된 영역만을 재생한다.
  3) Unselected : 선택되지 않은 영역만을 재생한다. 사용자가 선택된 영역을 지울 때, "미리 듣기" 기능을 할 수 있다.
  4) View : 현재 열린 오디오 데이터 중 선택된 영역에 상관 없이 시작적으로 보이는 영역만 재생한다.
  5) Finish : 선택된 영역의 끝지점의 3초 이전부터 재생한다.
  6) Intro/loop/end : 처음부터 재생하지만 선택된 영역은 정해진 회수만큼 반복한 후 오디오 데티터의 끝까지 재생한다.
  7) Loop : 체크 박스에 체크하고 선택된 영역의 반복할 횟수를 정한다.

초록색 재생버튼과 노란색 재생버튼을 각각 Unselected와 Selection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해서 각각의 재생 버튼을 클릭해보면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볼륨 조절, 스피커 좌우, 재생 속도 조절하기
볼륨 조절, 스피커 좌우, 재생 속도 조절은 "Control" 창의 다음과 같은 그림 부분을 이용하여 조절할 수 있다.

  1) 첫 번째 슬라이드 막대를 이용하면 볼륨을 조절 할 수 있다.
  2) 두 번째 슬라이드 막대를 이용하면 스피커 좌우의 출력을 조절할 수 있다.
  3) 세 번째 슬라이드 막대를 이용하면 재생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마우스를 이용하여 조절했을 경우에 정확한 조절이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정확한 조절을 위해서는 키보드를 이용해서 조절하는 것이 좋다.

영역 선택하기

   편집의 기본이 되는 영역을 선택하는 방법

시작 지점 선택
  1) 처음 시작 시점의 실정은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에 왼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된다.
  2) 선택을 원하는 시작 시점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 중 "Set Start Marker"를 선택해도 된다.
  3) 이미 선택된 영역의 시작 시점은 단순히 마우스의 왼쪽 버튼으로 바꿀 수도 있고, "클랙 앤 드래그" 방법으로 시작 시점을 바꿀 수도 있다.

선택 영역의 처음 지점의 왼쪽 영역은 비활성화와 같이 그림 전체가 약간 어두워지고, 클릭된 오른쪽 영역은 다른 영역에 비하여 밝게 나타난다.

끝 지점 선택 

  1) 오디오 데이터의 끝 지점으로 할 곳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다. 메뉴에서 끝 지점을 표시(Mark)하기 위해서는 "Set Finish Marker"를 선택하면 된다.
  2) 만약 영역의 끝지점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클릭 앤 드래그" 방법으로 끝지점을 바꿀 수 있다.
  3) 선택 영역의 끝지점의 오른쪽에 위치한 영역을 끝지점으로 ㅇ둰한다면 단순히 왼쪽 마우스를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편집(지우기, 잘라내기, 복사하기, 봍여넣기)

편집하고자 하는 오디오 파일을 [ File->Open]을 선택하여 연다.
재생 버튼으로 오디오 데이터를 들어보고 편집을 원하는 영역을 선택한다.
선택된 영역을 지우기, 잘라내기, 복사하기 등 원하는 편집 기능을 선택한다.
  1) 지우기(Delete) : 선택된 영역을 삭제한다. 메뉴의 [Edit->Delete], 도구 막대의 , 키보드의 Del
  2) 잘라내기(Cut) : 선택된 영역은 삭제되고, 삭제된 부분은 임시 기억장에 저장된다. 메뉴의 [Edit->Cut],  , 단축키 Ctrl + X
  3) 복사하기(Copy) : 선택된 영역은 그대로 두고, 저정된 영역을 임시 기억장소에 저장한다. 메뉴의 [Edit->Copy], , 단축키 Ctrl + C  복사한 영역은 하나의 파일로도 저장가능한데 메뉴의 [Edit->Copy to]로 한다.
잘라내기 기능과 복사하기 기능을 통해서 임시 기억장소에 원하는 장소에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우선, 붙여넣고 싳은 곳에 왼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영역 선택의 처음으로 지정합니다. 파일 메뉴의 [Edit->Paste], 단축키 Ctrl + V 혹은 의 아이콘으로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참고로 메뉴의 [Edit->Paste At]을 이용하면 Beginning(시작부분에 붙여넣기, 단축키 Ctrl+B), Finish Marker(선택된 영역의 끝부분에 붙여넣기, 단축키 Ctrl + F), End(끝부분에 붙여넣기, 단축키 Ctrl+E) 등으로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편집이 끝났으면 메뉴의 [File->Save] 또는 으로 저장한다.

섞기(mix), 새로운 곳에 복사하기(Paste New), 교체하기(Replace), 묵음(Mute), 선택된 영역외 삭제하기(trim), 묵음 추가하기(insert silence), 원상태로 돌리기(Undo)

섞기(Mix) : 복사하기와 잘라내기로 섞기를 원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한다. 썩고 싶은 다른 오디오 데이터의 영역의 처음 위치를 선택하여 메뉴의 [Edit->Mix], , 단축키 Ctrl + M으로 썩기를 할 수 있다.
새로운 곳에 복사하기(Paste New) : 복사하기와 잘라내기 등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완전히 새로운 오디오 데이터를 만든다. 메뉴의 [Edit->Paste New], , 단축키는 Ctrl+P이다.
교체하기(Replace) : Mix는 기존의 데이터와 저장된 데이터를 섞는 것이지만 교체(Replace)는 저장된 데이터를 교체하는 것이다. 메뉴의 [Edit->Replace], , 단축키 Ctrl+R
묵음(Mute) : 선택된 영역을 묵음으로 바꾸는 역할을 한다. 파일 메뉴의 [Edit->Mute]
 선택된 영역외 삭제하기(trim) : 선택된 영역외에 모든 영역은 잘라낸다. 잘라내기와 반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메뉴 [Edit->Trim], , 단축키 Ctrl + T
묵음 추가하기(insert silence) : 묵음을 추가한다. 메뉴의 [Edit->Inset silence]를 선택하면 작은 인터페이스 창이 뜨고 여기서 묵음을 원하는 시간 만큼 주면된다.
원래 상태로 되돌리기(Undo) : 이미 명령을 준 편집 상태로 되돌린다. 계속적으로 선택한다면 그 이전의 상태로 계속적으로 되돌려 놓는다.  또는 단축키 Ctrl + Z이다.

GoldWave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녹음하기
File 메뉴를 통해서 New를 선택하거나 tool bar에서 을 선택하면 New Sound의 인터페이스가 자동적으로 나타난다


1) Manual quality settings 항목 : 채널 수와 샘플링 레이트를 선택하는 항목으로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는 2(stereo)와 샘플링 레이트(44100)을 선택하면 좋은 음질을 얻을 수 있다. 만약 음질이 좀 떨어지더라도 좀 더 작은 파일을 만듥 싶다면 샘플링 레이트를 작게 하면 된다.

2) Preset quality settings : 음질을 선택하는 란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음질을 선택하면 된다. 자동적으로 Manual quality settings에 값이 변화된다

3) Duration : 새로운 노래의 시간을 선택하는 란으로 기본적으로 정해져 있는 시간은 1분이며, 이 시간이 지나면 녹음은 자동적으로 멈추기 때문에 선택할 때 좀 더 긴 시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컨트롤 박스에서 를 누른다. 만약 컨트롤 박스가 보이지 않으면 메뉴의 "Tool"에서 "Control"을 선택하면 된다

1) [Volume]탭에서 녹음을 원하는 요소를 선택하면 된다. 보통 "Strereo Mixer"를 선택하면 된지만 여기서는 마이크를 통해서 음성을 녹음해보자.

2) 준비가 다 되었으므로 컨트롤 박스의   을 눌러 녹음을 시작한다. 녹음을 완성한 후 저장할 때 용량이 크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Save Selection As를 선택해서 용량이 것으로 택해서 저장하면 된다.

 두 개의 사운드 믹스하기

[File->Open] 또는 Open 아이콘을 클릭하여 믹스 하고자 하는 두개의 파일(c:/windoews/media에서 ringout.wav와 chimes.wav)을 불러온다. 만약 파일이 없으면 임의의 파일을 불러올 수도 있고 강의화면의 왼쪽 메뉴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ringout.wav 파일에서 원하는 부분의 영역을 설정하고 Copy를 한다(원하는 부분의 앞쪽에서 마우스 왼쪽 클릭한 후 원하는 끝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나타나는 팝업메뉴에서 "Set Finish Marker"을 선택하면 원하는 영역이 밝게 선택되고 Copy하면 이 부분이 클립보드에 저장된다).           

chimes.wav 파일의 원하는 영역을 선택한 후 Trim시키고(이 때 밝게 선택된 영역만 남아 있고 검게 된 부분이 삭제됨) Paste를 클릭하면 클립보드에 저장되었던 ringout.wav 파일이 chimes.wav 파일의 앞부분에 들어오고 전체 선택하여 컨트롤 창의 재생버튼을 눌러서 믹서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장은 [File->Save As]하여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다.

 음악 CD에서 사운드 파일 만들기
[File->New]를 누르고 뜨는 New Sound 창에서 Preset quality settings 항목에 CD Audio를 선택하고 누른 후 Channels, Sampling rate, Length를 조정하고 OK 버튼을 눌러 새로운 Sound 창을 준비한다

Device Controls 창의 Properties를 눌러서 Volume 탭에서 CD 플레이어를 선택한 후 [확인] 클릭한다.      

 메뉴의 [Tools->CD Reader..] 선택하면 CD Reader의 창이 뜬다. 여기서 Title의 원하는 트랙을 선택한 후 Save 버튼을 누른다.
Save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그림과 같이 Save CD Traks 인터페이스가 나타나고 여기서 저장할 폴더를 적당히 지정하고 OK 누르면 .wav 파일 형태로 저장된다.

 폴더에 저장된 파일을 열어서 재생하면 CD 파일을 사운드 파일로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에서 소리파일 가져오기 및 잡음제거
샘플 동영상(vodsample.avi)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적당한 폴더에 저장한 후 동영상 파일을 사운드 파일로 변환하고 삽입되어 있는 잡음들을 제거해보자.
다운로드 한 샘플 동영상 파일을 GoldWave를 실행하여 [File->Open]에서 열기하면 자동으로 사운드 파일만 가져온다.
잡음제거1 -- 윙~윙~하는 잡음제거
  1) 잡음은 메뉴의  [Effects -> Filter ->Noise Reduction]을 선택하여 잡음을 제거할 수 있다.

  2) 윙~ 윙~ 하는 잡음 제거는 Preset Shapes에서 Reduce Hum을 선택하여 제거한다.

매미소리 잡음제거

1) 샘플 동영상 파일에는 제작할 때 매미 소리가 잡음으로 삽입되어 있는데 이것은 GoldWave의 고음역에서 잡음제거 항목으로 제거할 수 있다.

2) 메뉴의  [Effects -> Filter ->Noise Reduction]을 선택하여 고음역에서의 잡음 제거는 Preset Shapes에서 Hiss Removal을 선택한 후 OK 버튼을 누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