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자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 투자 원칙과 철학


1. 안전마진 종목을 찾아라.

기업의 본질 가치에 비해 할인되어 거래되는 종목을 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기 위해서 투자자들은 어떤 기업이든 기업의 본질 가치를 정확히 계산할 줄 알아야 한다.

그레이엄 자신은 기업의 가치가 시장 가격만큼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 NCAV(Net Current Asset Value) 모델을 개발했는데, NCAV의 개념은 기업의 유동 자산에서 총부채-단기 부채와 우선주를 포함한 총 부채-를 뺀 순 유동 자산 가치를 말한다. 그는 실제로 NCAV 아래서 거래되는 종목을 매수하여 많은 수익을 남겼다.


2. 매출이 많은 대기업을 택하라.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위험이 적다. 왜냐하면 작은 기업일수록 경기가 나빠지면 어려움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배당금 지급 회사에 투자하라.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의미는 그 회사가 이익을 내고 있다는 뜻이므로 적어도 지난 20년 동안 매년 배당금을 지급한 종목에 우선 투자해야 한다. 이런 회사는 설령 주가가 떨어져도 배당금만틈의 최저 수익률을 가져다 준다.


4. 재무 구조 우량 종목을 선택하라.

기업의 유동성 혹은 현금 자산에 주목해야 한다. 유동 자산이 부채-유동 부태와 장기 부태를 합한 것-보다 많은 기업을 찾아 투자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현금성 자산이 풍부한 기업은 현금 보유가 적거나 부채가 많은 기업에 비해 위험하지 않다.



5. 꾸준한 이익 성장을 내는 회사를 택하라.

꾸준한 이익을 내는 기업이 주가 수익률이 좋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6. PER(주가 수익률)의 배수가 얼마인지 주목하라.

PER이 역사적 평균치보다 낮은 기업을 찾아야 한다. PBR(주가 순자산 배율)도 주목해야 한다. PBR이 1.2배 이상으로 거래되는 종목에는 절대로 투자하지 않는다. 


상세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