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운전면허증 갱신 방법 


1종 보통 면허를 가지고 있기에 적성검사를 하라는 안내가 왔다. 검사 기간은 2018.8.20~2019.02.19이다. 가까운 운전면허장으로 가면 하루만에 다 해결할 수 있다. 신체 검사와 즉석 사진도 다 구비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인터넷으로 통해서 접수하는 것이다. 필요한 것은 공인인증서 그리고 파일로 된 사진이 필요하다. 만일 없다면 사진을 스캔해도 된다. 그것도 없다면 찍어서 올리는 방법도 있다. 

E-운전면허인터넷으로 적성검사 혹은 연기를 신청할 수 있다.

E-운전면허 사이트(https://dls.koroad.or.kr)를 접속하면 된다. 그리고 위와 같이 운전면허 발급신청에서 1종보통 적성검사를 클릭하면 된다. 그리고 공인인증을 하게 되면 직장에서 받은 건강검진 내용을 전산에서 끌어오게 된다. 신체검사비용을 절약하는 순간이다. 

여기까지는 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사진 업로드 및 결제하기까지는 아직도 험난하다. 하지만 홈페이지 안내를 천천히 따라하면 문제 없다. 

특별히 사진의 경우 조건이 까다롭다.  사진을 업로드 하기 위해서는 사진 용량이 200킬로바이트(KB) 이하의 JPG 확장자여야 한다. 그리고 사진 크기는 가로 350, 세로 450픽셀 이어야 한다. 그 규격이 안 맞으면 안 올라간다. 하지만 이것 또한 걱정할 필요가 없다. 홈페이지에서 원도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그림판으로 수정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나와있다. 

사진이 올라가면 결제하는 순간만 남았다. 이것 저것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면 드디어 카드 결제가 가능해 진다. 결제가 완료되면 나의 민원으로 가서 잘 접수되었는지 확인하자.

물론 휴대폰 카톡으로 알림이 온다. 


이렇게 하면 신체검사비와 즉석사진비용을 아낄 수 있다. 그리고 지정한 날짜에 찾으러 가면 된다. 현장에서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도 사라진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