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우10 사용자 계정 추가


방과 후 수업을 다니는 아들 녀석이 이제는 스마트폰이 아닌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시점이 되었다. 스마트폰으로는 구글에서 지원하는 앱을 설치하여 게임을 설치하거나 접속하는 것도 나 혹은 아내에게 허락을 받아야 했는데...

컴퓨터는 나의 독점물이라서 19금 제한도 풀려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가장 걱정스런 것은 의도하지 않게 유튜브에서의 이상한 영상으로 타고 넘어갈 수 있는 여건이 형성이 된다. 또한 인터넷 페이지도 나의 연령과 검색 단어에 따라 광고들이 노출 되기 때문에 초등학생 아들과 함께 쓸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그래서 사용자를 추가하여 계정 분리를 하기로 했다. 


MS 계정 없는 로그인 추가

계정을 추가하는 방식은 간단하다.

1. 원도우 + R키를 누르면 실행 창이 나오게 되면 'netplwiz'를 입력하면 된다.

2. 아래의 창에서 추가 버튼을 누르면 계정을 만들 수 있다. 물론 만들어진 계정을 삭제하거나 사용자 계정의 속성을 변경하거나 암호를 다시 설정할 수 도 있다.

netplwiz사용자 계정을 추가하거나 제거 혹은 속성을 변경할 수 있는 창이다.


3. 계정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MS 계정이 있어야 하지만 아직 아들은 계정을 만들지 않았다. 스마트폰으로 가입하는데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너무 번거로웠다. 그래서 MS 계정 없이 로컬계정을 만들어 준다. 아래 첨부 사진을 보면 [Microsoft 계정 없이 로그인(권장하지 않음)]을 선택하면 된다. 

MS 계정 MS계정의 인기도는 많이 떨어지는 것 같다. 하지만 하나 만들어 두면 좋다. ONENOTE 및 ONEDRIVE의 공유 기능은 정말 좋다. 물론 그 자리 조차도 구글이 점령하고 있지만 말이다.


4. 로컬 계정으로 사용자를 추가하면 어떤 단점이 있는지 친절하게 나열되어 있지만 그냥 가볍게 무시하고 [로컬 계정]을 클릭하면 된다.

컴퓨터 계정 추가로컬 계정을 선택하면 된다.


5. 사용자의 이름과 암호는 아이가 기억하기 쉽게 만들어 주고 그래도 암호의 힌트도 넣어 둔다.

컴퓨터 계정 추가컴퓨터 로컬 계정 추가시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라는 안내창이 뜬다.


6. 사용자 추가가 최종 완료되었다. 아이가 좋아하는 이쁜 사진을 첨부해 꾸며주면 된다. 마블 팬이기에 아이언맨으로...

계정 추가로컬 계정 완료된 모습


7. 추가된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표준 사용자]로 등록이 된다. 속성탭을 통해서 권한을 부여할 수 있지만 표준으로 놔두면 된다. 표준 사용자는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시스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반대로 관리자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계정추가그룹 속성 변경


로컬 계정 추가를 마치며

원도우10에서 사용자 추가하는 법을 살펴 보았다.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계정을 분리할 수 있다. 이미 스마트폰에 자리를 내준 PC이지만 그래도 필요한 시간은 있다. 

스마트폰이야 각자 한 대씩 사용이 가능하지만 PC를 다 구매할 수는 없다. 그래서 사용자 계정 추가를 통해서 자신만의 컴퓨터 공간을 마련 할 수 있다. 

물론 종속되는 개념이라서 완벽하게 각자의 사생활을 보장할 수는 없다. 관리자는 모든 유저의 자료를 살펴 볼 수 있다. 하지만 표준 사용자가 관리자의 폴더를 볼 수는 없다.

프로그램 설치 또한 관리자가 아니면 제약을 받는다. 어린 아이가 실수로 프로그램을 지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역할이라 좋을 수도 있지만...

역시나 완벽한 사생활 보장은 안되기 때문에 민감한 청소년 시기에는 결국 스마트폰으로 들어 갈 것 같다.

독립된 계정으로 분리가 되고 각각의 하드로 다른 시스템을 구사하며 완벽하게 분리되어 사생활이 보장된다면 더 좋을 것 같다.

아쉽지만 각자의 계정별로 설정을 달리할 수 있고, 바탕 화면을 꾸밀 수 있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