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투자자들의 투자 전략


1. 시장에 머물러라.

약간의 예외는 있지만 대부분은 항상 시장에 투자하고 있다. 시장이 강세장으로 변하는 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다.


2. 회사의 소유자처럼 생각한다.

주식을 살 때 그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주인이 된다고 생각하고 주신을 산다. 워렌 버핏은 영원히 보유할 목적으로 산다고 한다.


3. 가격에 관심을 기울여라.

모든 거장들은 자기들이 생각하기에 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주식들만 매입한다. 내재 가치에 비해 많이 할인된 주식을 선호하는데, 대부분은 PER이 낮은 주식, 특히 전체 시장에 비해 낮은 가격대의 주식을 찾는다.


4. 인기 없는 주식을 매입하라.

인기가 많은 주식은 수요가 많고 가격도 이미 높은 상태에 있다. 가격이 싼 주식은 일반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 증거다. 현재는 인기가 없어 싼 주식이지만 나중에 '효자'되는 경우가 많다. 가치 투자는 그런 주식을 찾는 것이다.


5. 포트폴리오를 개별 회사부터 시작해서 구성하라.

포트폴리오 구성에는 톱-다운과 보텀-업, 두 가지 주요 방식이 있는데 대부분의 거장들은 보텀-업 방식을 선호한다.


6. 처분 시기를 알라.

주식 운용에서 매도 시점을 결정하는 것은 매수 시점을 결정하는 것 보다 훨씬 어렵다. 대부분의 대가들은 주식을 처분하는 기준을 분명히 정해 놓고 주식을 산다. 주가가 내재 가치에 도달하면 처분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내재 가치가 증대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일부 포지션을 정리하고 목표가를 높여서 보유한다.


7. 인내심을 가져라.

가치 투자는 현재는 인기가 없는 주식을 사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들이 숨은 가치의 잠재력을 발견하는 데는 몇 개월 혹은 몇 년이 걸릴 수 있다. 그때까지 인내심과 강한 의지를 가지고 기다려야 한다. 그러므로 성질이 급한 사람이나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가치 투자가 잘 맞지 않는다.



8. 월스트리트의 추천 종목을 경계하라.

IT버블 붕괴 이후 월가에서 나온 리서치 자료나 추천 종목이 상당히 의심을 받고 있다. 가치 투자의 거장들은 리서치 자료를 완전 부인하는 것은 아니지만 100% 신뢰를 하지 않고 꼭 자료 내용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다.


9. 회사와 회사의 운용자를 파악하라.

거장들은 리서치 업무를 자기 직업에서 핵심적인 부분으로 생각하고, 스스로 기업을 방문하고 리서치 하는 것을 좋아한다. 주식 매입 전에 그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경영진과 충실한 대화를 하려고 한다. 회사에는 항상 경영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10. 리스크를 최소화하라.

수익성이 높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적으로 리스크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어떤 주식에 대해 얼마나 벌수 있을지 보다는 얼마나 손해 보지 않을지에 대한 관심도 기울여야 한다. 리스크 관리를 잘하는 것이 결국 수익률을 올리는 것과 마찬가지다.


상세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