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을 잘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어느 순간 갑자기 멈춰버렸다. SSD하드를 달았는데 IDE보다는 AHCI로 설정하는 것이 빠르다는 이야기를 듣고 변경했다. 그런데 그 뒤로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이 작동하지 않고 멈췄다.  에러 문구로 '캐시를 이전하지 못했습니다.'였다. 무슨 말인지 알 수가 없었다.

결국 '프로그램 추가/삭제'를 통해 삭제하고 다시 설치했다. 그러나 전혀 해결되지 않았다.

한참을 고심하다 삭제해도 남는 파일을 찾아 삭제하기로 마음 먹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이 정보가 저장되는 장소를 찾다가 결국 발견했다. 기본적으로 C드라이브에 'C:\Users\컴퓨터명\AppData\Local\Google\DriveFS'에 있었다. 과감하게 'DriveFS' 폴더에 있는 파일을 모두 삭제했다. 물론 삭제 전에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삭제가 가능하다. 

그랬더니... 초기화 되면서 로그인 하라고 되었다. 로그인을 하니 아무 문제 없이 실행이 되었다. 아~ 스스로 해결하다니... 감격! 

참고로 구글드라이브 설정을 통해 파일 스트림의 저장 장소 및 드라이브명을 설정할 수 있다.

좀 더 어렵지만 regedit를 통해서 설정을 변경 할 수 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Google\DriveFS

역시 컴퓨터는 건들지 말고 써야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