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전년도 근로소득이 있었다면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기별 신청방법과 언제 장려금이 지급되는지 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반기별 신청방법 및 지급일정

근로장려금 반기별 신청 방법 및 지급일정
근로장려금 신청을 통해 일정 금액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1. 근로장려금 반기별 지급 및 정산 제도

근로소득자에 한하여 반기별 소득을 기준으로 근로장려금을 상반기와 하반기에 신청이 가능하고 지급하는 제도로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반기의 경우 상반기 총급여를 12개월로 계산하여 근로장려금을 지급하고, 하반기의 경우에는 상반기와 하반기의 총급여를 합산하여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산정하게 됩니다.

받을 수 있는 장려금의 35%를 반기별로 미리 지급을 하고, 내년 도 5월 정기 신청했을 경우 지급액과 비교하여 정산하는 제도로 미리 미리 신청하셔서 지원금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자격조건 알아보기  》

 

2. 근로장려금 반기별 신청 기간 및 지급일정

9월 15일 까지 상반기 신청 기간으로 신청을 완료하면 12월 중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및 지급일정
근로장려금 반기별 신청기간 및 지급일정 안내

 

3.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안내문을 받았는지 안내문을 받지 않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근로장려금 바로 신청하기 

 

1)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

아래의 방법 중에 하나를 선택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가. 모바일 안내문 : 안내문을 열람하고 신청하기 이때 홈택스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나. 자동응답전화(ARS) : 스마트폰이 익숙하지 않다면 1544-9944 로 신청하셔도 됩니다.

다. 홈택스 사이트에서 신청 : PC 혹은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라. 우편안내물 : 프린트 되어 안내문을 받은 경우 QR코드를 스캔하면 홈택스 앱으로 이동 신청이 가능합니다.

마. 근로장려금 상담센터 : 1566-3636 으로 전화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신청 안내문을 받지 않았더라도 지급 받을 수 있는 조건에 해당된다면 홈택스에 접속 후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은

국세청홈택스에서 확인하기

가. PC에서는 다음의 메뉴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세무업무별 서비스 > 근로,자녀장려금 > 반기신청 > 신청하기

 

나. 모바일 앱에서는 다음의 메뉴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제출 > 반기신청 > 신청하기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재산 요건

근로장려금 신청을 위해서는 개인 혹은 부부의 총소득이 매년 정해지는 기준금액 미만이어야 합니다. 또한 가구원 모두의 재산 합계액이 2.4억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반기별 근로장려금 신청을 위한  소득과 재산 조건은 아래 영상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안내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안내

 

아르바이트를 하시더라도 세금을 내셨다면 근로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으니 본인이 신청 대상자인지 꼭 확인하셔서 장려금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다만, 장려금이라는 문구를 넣어 현혹하는 불법 스팸문자도 있으니 각별하게 주의가 필요합니다. 국세청은 통신사와 함께 스팸문자를 차단하도록 했다고 하니 조금은 안심되지만 그래도 위에 안내되어 있지 않는 방법이나 번호로 문자가 올 경우는 바로 링크를 누르시기보다는 대표번호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