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는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배터리를 5년 정도가 지나서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겨울 시즌 안정적인 시동과 성능 향상을 위한 셀토스 차량의 AGM 배터리로 적합한 규격은 무엇인지, 그리고 AGM 배터리의 장단점과 교체 비용까지 후기를 남겨봅니다.

 

겨울철 배터리 방전 원인과 셀토스 AGM 배터리 교체 후기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배터리 방전으로 출근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출퇴근 용으로 사용하는 차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겨울철 배터리 방전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미리 시동 걸어 시트를 따뜻하게 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셀토스 원격으로 시동 제어하기(ft. kia connect)

셀토스 자동차를 원격으로 시동을 걸고, 자동차를 타기 전에 미리 에어컨을 틀어 시원하게 하고 그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아 커넥트(kia connect)에 가입해야 합니다. 월 이용료가 부과

bazar.tistory.com

 

1. 겨울철 배터리 방전 이유

기본적으로 배터리 내부 전해액은 묽은 황산으로 액체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배터리의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이온전자가 이동이 쉽도록 만들어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됩니다.

문제는 기온이 떨어지면 전해액의 부피가 감소하고, 시동에 필요한 전압과 전류를 제대로 전달해 주지 못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당연히 완전히 방전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보다는 겨울철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을 켜지 못하는 상황이 자주 일어나게 되는 겁니다.

 

셀토스 배터리 교체 후기

 

겨울철과는 상관없이 발전기가 고장이 났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라는 것이 추운 기온에서 자주 고장 나기 때문에 겨울철 배터리 방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짧은 주행 거리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발전기가 충분하게 배터리에 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30분 이상이 소모됩니다. 하지만 출퇴근 거리가 너무 짧은 경우 충전량이 부족하게 되어 방전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터리를 위해서 30분 이상 시동을 걸어 두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그냥 공회전으로 세워 두기보다는 겨울 바다로 드라이브를 떠나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셀토스 배터리 규격

배터리 교체를 위해서 사장님이 스탑 앤 고 기능이 탑재되어 있냐고 물어보았는데 저가 몰고 있는 셀토스 휘발유 차량에는 그런 기능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AGM 배터리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출고됩니다.

셀토스 휘발유의 경우 AGM60이 디젤 셀토스는 AGM70 배터리가 순정품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차량에 맞춰서 AGM 배터리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셀토스 모델별 배터리 규격

셀토스 휘발유 차량 배터리 셀토스 디젤 차량 배터리
델코AGM60LN2, 로케트AGM60L2 아트라스AGM60DL, 쏠라이트AGM60L 델코AGM70LN3, 로케트AGM60L3 아트라스AGM70DL, 쏠라이트AGM70L

 

사실 셀토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차량이 고용량 배터리 AGM를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스탑 앤 고, 원격시동, 블랙박스, 하이패스, 도난방지 등등 전력 소모가 많기 때문에 고용량 배터리로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3. AGM 고용량 배터리의 장단점

AGM 배터리 장점 AGM 배터리 단점
가. 일반 배터리에 비해 수명이 3배 정도 좋음.
나.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됨
다. CCA(Cold Cranking Ampere) 콜드 크랭킹 암페어가 높아 추운 겨울에도 시동성이 좋다
라. 전해액이 노출될 위험이 낮아 환경적으로도 좋음.
가. 생산 단가가 높아 비용이 비싸다

AGM 배터리의 경우 일반 배터리 보다 수명이 길고 CCA가 높기 때문에 날씨가 추운 조건 속에서도 시동성이 매우 좋습니다. 자동차의 전자기기들이 많아짐으로 AGM 배터리로 넘어가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모습인 것 같습니다.

 

4. 셀토스 배터리 교체 후기

한국타이어에서 바뀌를 교체하면서 사장님이 배터리도 함께 봐줬습니다. 사실 스마트폰으로는 배터리 상태가 보통으로 표기되었기 때문에 교체하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걱정되는 것이 있다면 이 차는 주로 아내가 운전을 하고 방전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난감해할 것 같았기 때문에 교체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배터리 교체 비용

교체 비용에 대해서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기존 배터리를 반납하는 조건으로 120,000원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알아보시면 좀 더 저렴하게 교체가 가능할 수도 있으니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배터리 CCA 비교 사진
추운 날씨에 시동이 잘 걸리도록 CCA가 높아야 좋은데 셀토스와 K3에 장착된 배터리 CCA 비교 모습

 

한국 아트라스 AGM60DL 제품으로 교체

교체한 배터리 제품은 셀토스 휘발유 차량 규격에 맞춰  아트라스 AGM60DL 제품입니다. 한국 아트라스라고도 하지만 한국타이어에서 흡수해서 아트라스라는 이름명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셀토스 휘발유 차량에도 AGM70 제품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커버 크기가 달라져서 그것도 함께 교체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간은 된다는 사실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겨울철 시동과 관련해서는 CCA가 높은 것을 권장합니다.

 

이것으로 셀토스 휘발유 차량의 배터리 교체 후기를 남겼습니다. 확실히 겨울철 초기 시동은 배터리의 성능이 중요합니다. 시동모터를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겨울이 오기 전에 배터리를 점검하고 사전에 교체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갑작스럽게 교체하다 보면 선택권이 별로 없고 가격도 비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형과 신형 셀토스의 기능 비교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구형 셀토스와 신형 셀토스(2024년식) 기능 비교

2024년식 신형 셀토스는 2,170만원 부터 구매가 가능합니다. 옵션에 따라 주행 및 주차 보조 기능과 파워테일게이트와 디스플레이가 향상 되었습니다. 신형 셀토스의 추가된 기능에 대해 더 자세

bazar.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