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각 포털사이트에 기본적으로 RSS 및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아무리 좋은 정보를 담고 있는 블로그라고 하더라도 제대로 검색 사이트에서 반영을 안 해준다면 자신만의 블로그에 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약간 번거로운 작업이지만 더 좋은 검색 결과를 위해서라면 당연히 구색을 맞출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사이트맵(sitemap)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 까요?

 

1. 사이트맵(sitemap) 만들기

 

 
가장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은 무료로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로 접속해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사이트 첫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등록하고자 하는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시고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주의할 것이 있다면 주소에 자동으로 기입되어 있는 'WWW'를 삭제해 주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블로그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시고  Get free XML Sitemap클릭! 하시면 아래와 같이 설정하는 창으로 넘어갑니다.

 

 

별 모양의 설정으로 바꾸면 되겠습니다. 

Page changing frequency를 Always로 변경 해주고 별모양을 따라 설정을 체크하시고 Create free XML Sitemap클릭

 

그럼 잠시 후(사이트에 따라 오래 걸릴 수도 있음)에 아래와 같이 생성이 됩니다. 그럼 당연히 download your Sitemap클릭

 

 

 

바로 다운로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아래와 같이 또 선택하는 창이 또 나옵니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sitemap.xml이기에 아래와 같이 선택하시고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다운을 받은 사이트맵을 티스토리에 올려야 합니다.

 

2. 만들어진 사이트맵(sitemap) 티스토리에 올리기

티스토리에 올리는 것은 뭐~ 그냥 간단합니다. 글쓰기를 통해서 올리시면 됩니다. 다만 비공개로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올리시고 나서 창을 열고 들어가셔서 파일명을 클릭하시고 주소를 복사하시면 되겠습니다.

 

 

크롬에서는 링크주소복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익스플로러에서는 속성을 통해 주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소는 "본인블로그명/attachment/cfile23.uf@........"sitemap.xml"으로 되어 있습니다. 

 

3. 복사한 주소를 통해 웹사이트에 등록하기

3-1. 네이버에 제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webmastertool.naver.com)에서 요청 탭을 클릭!!

 

 

아까 복사 해두었던 URL을 이용하여, 앞의 주소를 생략하고 "attachment/cfile23.uf@........"sitemap.xml"을 붙여넣기 하고 확인을 누르시면 등록이 끝!!!

 

3-2. 구글에 제출

구글 웹마스터 도구사이트(www.google.co.kr/webmasters/tools)에서 크롤링 -> Sitemap으로 이동해줍니다. 그럼 오른쪽 위에 SITEMAP 추가/테스트를 클릭 해줍니다.

 

 

네이버와 같이 방식으로 주소를 입력하시면 구글에 사이트맵 등록 끝~!!!

 

3-3. 빙(bing)에 제출

빙(bing)웹마스터 사이트(www.bing.com/toolbox/webmaster)에서 내 사이트 구성 -> Sitemaps로 진입!

 

 

위와 같이 복사된 URL을 이용하는데 이번에는 모든 주소를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빙(bing)에서는 rss도 이곳 Sitemaps를 통해서 제출하시면 되는데요. 가령 저의 경우를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http://bazar.tistory.com/rss 

 

3-4. 다음에 제출

기본적인 티스토리 블로그는 알아서 등록이 되기 때문에 Daum(다음)은 다음에~~

이젠 웹마스터에 사이트맵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블로그에 들어오고 가치를 인정 받으면 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