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이 늘었는데 신용점수 77점이 오른 이유

신용점수는 대출을 받을 때 참으로 중요합니다. 신용이 좋아야 더 많은 금액을 더 적은 이율로 빌려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신용점수가 좋은 편이 아닙니다. 그동안 정말 신용 등급이 낮아서 1금융은 쳐다볼 수 없는 상황이었는데... 이제는 그래도 1금융에서 기웃거릴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1금융으로 갈아 타면서 신용 점수를 끌어올리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신용점수 확인

신용점수가 오른 이유는?

1금융에서 대출을 받아 2금융의 대출금을 모두 갚아 버렸습니다. 이렇게 은행을 이동하면서 신용점수를 끌어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대출받은 금액이 아닙니다. 저도 총대출금은 늘었지만, 신용점수는 오히려 올라갔습니다.

카카오뱅크 신용점수 확인

전달 대비 대출금이 무려 900만원이 늘었지만, 10월 9일 대비 신용점수가 77점이나 올랐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살펴보면 아시겠지만 하나카드와 하나저축은행의 대출금을 다 갚고, 10월 9일 대출계좌가 해지되었기 때문입니다. 1금융권의 광주은행에서 10월 8일 대출을 받아 2금융권의 하나카드와 하나저축은행의 대출금을 청산했기 때문입니다.

즉, 신용점수에서 중요한 것은 1금융권에서 돈을 빌려야 한다는 겁니다. 또 대출금액보다는 다양한 곳에서 대출을 받은 것이 신용점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미 다양한 곳에서 대출을 받았다면 하나씩 줄여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대출금부터 청산해야 하는 것이 좋을까요?
한 번에 다 갚을 수 있는 적은 금액의 대출금을 먼저 청산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오래전에 빌린 대출부터 갚아 가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신용점수를 올리다 보면 1금융과 손을 잡고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또다시 더 적은 이율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물론 대출금을 갚겠다고 2금융 3금융과 손을 잡게 되면 1금융과는 더욱 멀어지게 됩니다.
카드사의 현금서비스는 절대로 받지 마시기 바랍니다. 너무 급한 경우 받아야 한다면 좀 더 번거롭지만 대출을 받고 14일 이내의 대출 철회하는 방법을 권해 드립니다. 자금이 막혀 대출 철회를 못하시더라도 그냥 대출로 안고 가시는 것이 현금서비스보다 신용점수 면에서는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토스에서 알려주는 신용점수 상승 이유

확실하게 신용점수가 오르면 대출받기도 쉽고, 선택지도 많아집니다. 전에는 신용점수가 안돼서 받을 수 없던 곳에서 어느 날 대출이 될 때의 기분은 정말 좋습니다. 그럼 모두들 신용관리 잘하시길~

그리고 혹 신용점수가 너무 낮다면 서민금융진흥원(https://www.kinfa.or.kr/)을 방문하셔서 도움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저도 하나저축은행으로부터 햇살론을 받았는데, 광주은행으로부터 더 적은 이율로 빌릴 수 있어 중도상환 수수료 없는 햇살론은 정리했습니다. 이처럼 중간에 전액 상환하니 보증보험료가 계좌로 입금되니 참고하세요.

진흥원 햇살론 입금

저의 경우에는 77,200원이 입금되었습니다. 이미 냈던 돈의 일부를 상환 받는 것인데... 왜 이렇게 공짜 돈으로 느껴지는지 모르겠습니다. 저에게는 부자 지수가 정말 없는 것 같습니다.

진흥원(햇살론) 보증보험료 반환

햇살론 자체가 신용도가 떨어지는 사람에게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다 보니 보증보험료가 존재합니다. 만일 저처럼 전액 중도상환을 하면 남은 기간 일할 계산하여 이미 냈던 보증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