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의 팬에 먼지가 많이 쌓이면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팬을 쉽게 분리해서 청소하고 방법에 대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음이 발생하는 그래픽카드 팬을 분리해서 청소하기

 

여름철에는 습기도 많기 때문에 먼지가 많이 쌓이는 그래픽카드의 팬을 잘 청소해 줘야 합니다. 하지만 팬 날개를 분리하는 것에 막혀서 결국은 대충 방열판에 붙어있는 눈에 보이는 먼지만 청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팬 날개를 분리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랜선만 있다면 아주 간단하게 팬 날개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래픽카드에서 팬은 정말 중요한 작업을 합니다. 그래픽카드에서 발생하는 열의 온도를 빠르게 식힐 수 있도록 바람을 불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방식을 공냉식이라고 합니다. 일상에서 비슷한 방식이 에어컨 실외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일 공기가 아닌 물로 열을 식히면 수냉식이라고 합니다.

아무튼, 그래픽카드의 팬은 컴퓨터를 켬과 동시에 쉬지 않고 돌아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청소가 필요하고, 때에 따라서는 윤활유도 도포해 주면 부드럽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청소 방법
그래픽카드 청소 방법

저의 그래픽카드는 아주 아주 오래된 녀석입니다. 개간지 960이죠. 그래서 팬 날개도 분리하고 윤활유도 발라주었습니다. 팬 날개를 분리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하지만 방법을 모르면 힘으로 억지로 작업 하다가는 팬 날개를 부러질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잘못해서 팬 날개가 변형이 되면 바람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알려 주는 방법을 사용한다면 보다 안전하게 팬 날개를 분리해서 청소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팬 날개 분리 방법

1.집에서 안 쓰는 랜선의 피복을 벗깁니다.
2.벗기면 꼬여 있는 4가닥의 선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를 버립니다.
3.남은 3개의 선을 가지고 균형을 맞춰서 팬의 날개 한 가닥씩 걸칩니다.
4.걸친 상태에서 톡 잡아 당기면 팬이 분리됩니다.
* 랜선을 잡아 당기기 전에 랜선이 풀릴 수 있으니 팬 날개에 걸치고 중간을 꼬아줍니다.

그래픽카드 팬 날개 분리 방법
그래픽카드 팬 날개 분리 방법

 

이렇게 랜선만 있다면 그래픽카드 팬 날개를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팬 분리 후 청소한 모습
그래픽카드 팬 분리 후 청소한 모습


저의 경우에는 팬 날개의 앞과 뒷면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윤활유도 도포해서 부드럽게 작동하도록 했습니다.

"여러분의 팬은 먼지로 부터 안녕하십니까?"

 

컴퓨터 성능향상을 위해 본인의 컴퓨터 사양은 아래 방법을 통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쉽고 빠르게!] 메인보드 확인법 4가지 (원도우 10 포함)

번거로운 본체 해체 없이 메인보드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합니다. 각각의 방법으로 메인보드 모델을 확인한 모습을 비교하고 가장 쉬운 방법을 안내합니다. 쉽고 빠른 메인보드 확

bazar.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