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의 추세를 읽는 봉차트


코로나의 여파로 모든 전세계의 주식 시장이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이 아직 없는 것처럼 처음 경험하는 일이라 어떤 정책도 주식 시장을 안정 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글로만 읽었던 [지구촌] 개념을... 이제는 몸으로 실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에 걸린 사람이든 걸리지 않았던 상관 없이 모두가 힘들어지는 상황입니다. 


요즘 같은 장에서는 봉의 의미가 하나도 도움이 안됩니다. 그냥 빨리 태풍이 지나가도 파도가 잔잔해지길 기다릴 뿐입니다. 


하지만 뉴스에 갑작스레 주식에 뛰어든 사람이 많다고 하니 걱정이 되기도 하면서 부럽기도 합니다. 언제가는 이 또한 지나가는 시기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주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봉 차트를 보는 방법은 알고 접근하시면 좋을 것 같아 남겨 봅니다.


봉은 그날 그날 형성이 되며, 장 중에 일어나는 매수와 매도세의 힘 겨루기를 볼 수 있습니다. 만들어지는 몸통과 위와 아래에 달리는 꼬리를 보면서 주식을 사고 파는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심리 또한 만들어 낼 수 있고, 충동적이라서 이것을 가지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다만, 과거에 만들어진 심리를 통해서 다음 장을 예측해 보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봉에 대한 해석이 100% 맞아 떨어진다고 하면 누가 돈을 잃을까요? 가장 주식의 기본일 뿐 이것이 투자의 근간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주가의 관성법칙

1. 양봉 다음날에는 아침 시가가 전날보다 높게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

2. 음봉 다음날에는 아침 시가가 전날보다 낮게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

3. 봉의 몸통이 큰 일봉은 몸통이 작은 일봉보다 상대적으로 관성이 강하다


주식에서 나타나는 봉의 유형과 해설

1. Hammer, 망치형(해머형) 

Hammer, 망치형


윗 그림자가 거의 없고, 몸통(Body)이 장중 거래 범위의 약 30~50이하이고, 아래 그림자가 매우 긴 형태로 나타난다. 이때 몸통이 장중 거래범위의 위쪽에 위치합니다. 이 패턴을 확인하는데는 단기간일지라도 추세를 살펴야 하고 발생 다음날 상승 갭 형성여부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5~10일 정도의 하락 추세 후 이 패턴이 형성되었다면, 향후 주가의 상승 반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망치형 봉이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양봉이 신뢰성이 높고 아래 그림자가 길수록, 윗 그림자가 짧을 수록, 몸통이 짧을수록 의미가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양봉, 음봉에 상관이 없으나 양봉이 신뢰도가 높다.



2. Long Black Body, 장대음봉

Long Black Body, 장대음봉

진화되지 않은 돌파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주로 긴 음봉과 함께 하락추세에서 나타나며 둘째날도 시가에 하락갭을 형성하지만 반전하여 상승세를 나타냅니다. 종가가 전일의 저점을 돌파하였으나 전일 음봉의 50%선 즉 Midpoint를 넘지 상승여력이 부족함을 드러내게 됩니다. 상승시도에 실패하게 됨에 따라 하락추세가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매도세에 가담하기 위해서는 그 다음날의 추이를 살피는 확인과정이 필요합니다. 둘째날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이 통례이며 이는 기존 하락추세가 지속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3. Long White Body, 장대양봉

Long White Body, 장대양봉

Long body란 장중 시가와 종가의 등락폭이 큰 경우를 말한다. 즉, 몸통이 이전 날들의 캔들스틱의 몸통보다 매우 길다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상승장에서 long White body는 상승지속형으로 작용하나 이 패턴의 형태만으로 매매를 임하기보다는 향후 주가를 관찰해 가며 매매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Bearish belt hold line, 하락샅바형

Bearish belt hold line ,하락샅바형

형태상으로는 시가와 고가가 동일한 긴 음봉입니다.고가권에서 길게 나타나면 강한 하락장을 예고한다 할 수있습니다.몸통의 길이가 길수록 신뢰도는 증가하며 발생당시 잘 나타나지 않았다면 더욱 의미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Bullish belt hold line, 상승샅바형

Bullish belt hold line ,상승샅바형

형태상으로는 시가와 저가가 동일한 긴 양봉입니다.
저가권에서 길게 나타나면 강한 상승장을 예고한다 할 수 있습니다.
몸통의 길이가 길수록 신뢰도는 증가하며 발생당시 잘 나타나지 않았다면 더욱 의미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6. Shooting star, 유성형 

Shooting star, 유성형

석별형처럼 명확한 반전신호는 아니지만 빈번하게 출현하고 단기적인 천정이 임박했음을 암시하는 패턴입니다. 우선 형태상으로 상승추세 마지막에 긴 윗그림자를 갖고 나타나는 작은 몸통의 캔들이며 몸통은 장중 거래범위의 하단부에 위치합니다.
몸통의 색깔은 중요하지않지만 직전봉과의 갭 여부는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갭없이 나타나는 유성형 패턴이 많지만 보다 진정한 의미의 유성형은 직전 봉과의 갭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유성형은 2-3개의 봉을 합성하였을 때 명확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이때 신뢰도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전후의 봉을 합성하여 살펴볼 필요도 있습니다.



7. Inverted Hammer, 역전된 망치형

Inverted Hammer, 역전된 망치형

샛별형처럼 명확한 반전신호는 아니지만 해머형과 함께 빈번하게 출현하고 단기적인 바닥이 임박했음을 암시하는 패턴입니다. 우선 형태상으로 하락추세 마지막에 긴 윗그림자를 갖고 나타나는 작은 몸통의 캔들이며 몸통은 장중 거래범위의 하단부에 위치합니다. 몸통의 색깔은 중요하지않지만 Inverted Hammer형 자체가 약세 신호이기에 상승반전 신호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확인 과정이 필요한데 그 다음날의 시가가 상승갭을 형성하여야만 하며 갭의 정도가 클수록, 그 다음날의 봉이 양봉이고 클수록 상승반전의 신뢰도는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역전된 망치형은 앞뒤의 봉과 함께 불리쉬 인걸핑이나 모닝스타형을 형성하기도 하여 상승반전의 신뢰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전후의 봉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8. Hanging Man, 교수형

Hanging Man, 교수형

윗 그림자가 거의 없고,몸통(Body)이 장중 거래 범위의 약 30-50이하이고, 아래 그림자가 매우 긴 형태로 나타난다. 이때 몸통이 장중 거래범위의 위쪽에 위치합니다. 이 패턴을 확인하는데는 단기간일지라도 추세를 살펴야 하고 발생 다음날 하락 b 형성여부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5-10일 정도의 상승추세 후 이 패턴이 형성되었다면, 향후 주가의 하락반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수형 봉이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음봉이 신뢰성이 높고 아래 그림자가 길수록, 윗 그림자가 짧을수록, 몸통이 짧을수록 의미가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양봉,음봉에 상관이 없으나 양봉이 신뢰도가 높다.







+ Recent posts